Job Offer 이후부터 조인 첫날까지의 모습을 함께 그려보아요!
”Giant step into the unknown”, 새롭게 스타트업에 조인하는 모든 분들이 느끼시는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손으로 강력한 비즈니스 임팩트를 만들어낼 생각에 조인 이전부터 가슴이 두근두근하신 분도 계시겠지만,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 내가 어떤 일을 하게 될지 걱정이 되시는 분도 많으니까요!
그래서 최종 인터뷰 이후 조인 첫날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지 하나씩 구체적으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함께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아요!
HR Discussion & Official Offer
HR Discussion
최종 인터뷰에 합격하신 이후, 피플팀 매니저와 HR Discussion 세션을 갖습니다. Compensation을 Align하고, 천명팀의 스톡옵션 패키지를 공유드립니다. 천명팀은 매순간 가장 경쟁력 있는 Compensation을 제공하겠다는 철학 하에 위 세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Coffee Chat
HR Discussion 이후 천명 피플팀은 공동대표 현재님/재현님, Function/Chapter 리드, 피플팀 매니저 분과 커피챗을 진행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천명팀은 새롭게 스타트업에 조인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굉장히 큰 도전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고, 조인 이전에 피플팀이 반드시 해야 할 일은 단순한 보상에 대한 협의가 아니라 천명팀의 문화, 철학, 비즈니스 방향성과 목표, 업무 방식을 공유하고 팀과의 fit을 확실하게 검증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Official Offer
서로가 서로에게 반드시 필요한 롱런 파트너라는 확신이 들면, 피플팀 매니저 리드 하에 계약서 작성 및 입사일 조율을 진행합니다. 별처럼 빛나는 한 분 한 분의 팀원이 천명팀에게는 너무나 소중하기에, 스케줄은 최대한 조인 예정인 팀원 분께 맞추고 있습니다.
Before Day 1
조인 첫날이 걱정되시지 않기를!
천명 피플팀은 입사 이전에 사무실에 놀러오시기를 강력하게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조인하시기 이전에 자신의 자리도 확인하고, 사무실도 한 번 투어해보고, Cafe Area에서 게임도 한 판 하시면 Day 1의 긴장감이 많이 사라지실 거예요! 미리 피플팀에 요청해주시면 공동대표 현재님/재현님, Function/Chapter 리드 분과의 커피타임도 가능합니다.
두근두근 신나는 쇼핑
개발팀, 데이터팀, 프로덕트팀은 330만원+의 맥북, 비즈니스팀에게는 150만원+의 윈도우 노트북을 제공합니다. 원하시는 모델을 자유롭게 고르신 후, 피플팀에게 구매 링크를 공유해주시면 Day 1 때 자리에 놓여진 노트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ay 1 Schedule
피플팀에서 조인 첫날의 스케줄 및 앞으로의 온보딩 프로세스를 정리해서 메일로 공유드립니다. Day 1 전까지 준비하셔야 하는 사항이 있으면 함께 공유드리고 있어요!
Start Your Day 1
Greetings
아래 섹션에서 말씀드릴 완전한 권한과 책임의 문화에 따라 Day 1은 조금 바쁘실 수 있기 때문에, Day 1에는 10시까지 출근을 부탁드리고 있어요.
Day 1에 출근하시면 피플팀 매니저가 웃는 얼굴로 반갑게 맞이합니다. 본인 자리를 안내드린 후, 노트북과 모니터, 웰컴키트 및 명함을 전달드리고 있어요. 대략적인 자리 세팅을 하고 소속된 Function/Chapter/Squad 구성원들과 간단하게 인사를 나눕니다.
간단 인사가 끝난 후, 피플팀에서 천명팀이 전사적으로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Outlook, Slack, Notion, Lemonbase, FLEX 등)을 소개하고 팀 내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설명해드리고 있어요.
커뮤니케이션 채널 세팅 이후에는 공동대표 현재님이 천명팀 비즈니스의 현황과 향후 1년간의 방향성, 앞으로 갖고 있는 장기적인 꿈과 목표에 대해서 온보딩을 진행합니다.
Welcome Lunch
오전 온보딩이 끝난 후 12시에는 피플팀, Function/Chapter 리드 분과 함께 맛있는 점심을 먹습니다. 메뉴는 새롭게 조인하신 팀원 분이 자유롭게 골라주시면 됩니다. 법인카드가 사는 점심이기 때문에 가장 비싸고 맛있는 메뉴를 추천드릴게요!
People Team Onboarding
점심 식사 이후에는 피플팀에서 New Hire Onboarding을 진행합니다. 온보딩 천명팀의 조직문화와 미션, 매니저와 함께 플레이하는 세션에 대한 가이드, 천명팀에서 스마트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 조직구조 및 보상 체계, 휴가/복지제도 등에 대한 내용을 공유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매니저로서의 롤을 플레이하셔야 하는 리드 포지션의 경우, 좋은 매니저로서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별도의 온보딩을 진행합니다. 좋은 매니저의 의무와 역량, Subordinate의 성향 파악 및 올바른 매니지먼트 방법론 설정, Day to Day Management을 위한 Execution Guide, Subordinate의 퍼포먼스 평가 방법 등을 온보딩 패키지를 통해서 공유드리고 있습니다.
Team Onboarding
피플팀 온보딩이 끝난 후, 소속된 Function/Chapter/Squad 별로 온보딩을 진행합니다. 팀별로의 비전과 방향성, 주로 맡게 되실 롤, 팀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등에 대해서 Deep-dive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After Day 1: The 70-20-10 Model for Learning and Development
천명팀은 기본적으로 70:20:10 이론을 믿습니다. 배움의 70%는 실제 경험을 통해서, 20%는 멘토링을 통해서, 10%는 수업과 같은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천명팀에 조인하시게 되면 기나긴 온보딩 대신 최대한 빠르게 실제 비즈니스를 직접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업무에 대한 완전한 권한과 책임을 조인 이후 최대한 빠르게 부여하고, 이를 통해 팀원 전원이 스스로 도전하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도전하는 과정에서 길을 잃거나 힘들지 않도록 1on1을 통해 유의미한 멘토링과 케어를 제공합니다. 1-up Manager, Function/Chapter/Squad 리더, 공동대표 현재님/재현님과 잦은 텀으로 1on1을 진행하며 새롭게 조인하신 팀원 분이 더 나은 비즈니스 퍼포먼스를 보이고, 행복하게 매일의 비즈니스 일상을 영위하고, 유의미한 커리어 성장을 이루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습니다.
Update: 2023.12.06
Chunmyung & Company Inc.